그랜드 투어: 여행과 독서 기록

티스토리 저작권 침해 해결, 다음 고객센터의 놀라운 서비스 본문

일상 생각/2022년

티스토리 저작권 침해 해결, 다음 고객센터의 놀라운 서비스

Writer Hana 2022. 11. 24. 19:48
반응형

우연히 어떤 다음 블로거가 내 여행기 하나를 무단 복제해서 그대로 포스팅한 것을 발견했다. 저작권 침해를 당한 것인데 다음 고객센터의 놀라운 서비스로 바로 해결했다. 혹시 누군가에게 좋은 정보가 될까 싶어 과정을 기록해봤다. 

 

 

어느 날 구글에서 내 여행기가 상위에 노출되는지 궁금해서 '두바이 야경', '두바이 부르즈 칼리파'를 검색해봤다. 그런데 1페이지에 여행기가 있는데... 이거 어디서 많이 본 제목인데?? 아니, 이건 내 글이잖아??

 

한 블로거가 내 글과 사진을 토씨 하나 안 바꾸고 그대로 베껴 올린 것이었다. 물론 출처 없이. 세상에... 그 블로그의 포스팅들을 보니 엄청난 수의 포스팅을, 그것도 타인의 포스팅을 그대로 올렸다. 그런데 출처를 정확히 밝힌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고.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없는 사람인가 싶었다. 그러면서 꼴에 애드센스는 달고 있었다. 사실 안 좋게 보였던 게 블로그 운영방식만 딱 봐도 전형적인 '돈은 벌고 싶지만 노력하기는 싫은' 유형이기 때문이다. 

 

 

문제의 포스팅 원본↓

 

UAE 두바이 여행 04: 부르즈 칼리파, 두바이몰, 두바이의 야경

두바이 여행 셋째 날. 하루 종일 비가 내려서 호텔에서 쉬었다. 저녁에 두바이몰에 갔다. 두바이의 랜드마크이자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 1위 자리를 오랜 시간 고수하고 있는 부르즈 칼리파 전

hanahanaworld.tistory.com

 

 

1. 첫 대응: 카카오 고객센터에 신고

 

처음 발견하고 그날 바로 카카오 고객센터에 신고를 했다. 원본과 복제 포스팅 주소와 함께 내용을 설명했다. 그때가 한국은 금요일 퇴근시간 후라 그다음 월요일까지 기다려야 할 것을 알고는 있었다. 

 

예상대로 다음 화요일에 이메일을 받았다. 한국 시간으로 월요일 오후에 발송한듯한데, 자동 응답기가 보낸 답장인듯했다. 내용은 검토해보겠다, 확인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대답과 규제 절차 및 기준에 대한 안내였다. 

 

음... 당장 해결해주면 좋겠지만, 어쩌겠나 기다려야지.

 

2. 다음 고객센터에 신고 접수

 

한동안 신경이 쓰이면서도 놔뒀다. 저작권 침해자는 지난 8월 이후 포스팅이 없어 댓글로 삭제 요청해도 닿을지 알 수 없다. 게다가 실수로 출처 밝히는 것을 잊은 건지 아니면 알면서 빠뜨린 건지도 알 수 없다. 

 

그러다 어제 갑자기 카카오 고객센터를 재촉해서라도 이것을 빨리 해결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도대체 구글 알고리즘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 수 없지만 왜 원본 포스팅이 아닌 복제본이 상위 페이지에 있는지? 그리고 경험 있는 블로거들은 알겠지만 똑같은 포스팅이 감지되면 내 블로그 지수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심하면 저품질 규제를 당할 수 있다. 

 

이번에는 혼자 생각대로 액션을 한 게 아니라 차분하게 다른 블로거들은 어떻게 해결했는지 찾아봤다. 그리고 다른 블로거분들의 포스팅에서 아주 큰 도움을 받았다. 카카오 고객센터에 개별적으로 신청할 게 아니라 양식에 맞게 요청을 했어야 했다. 

 

그래서 다음 고객센터에 신고하기로 결정했다.

 

첫 째, "저작권 침해 다음 고객센터"라고 검색하면 저작권 침해 관련 페이지가 가장 위에 뜬다.

 

 

저작권 침해 신고 절차 1

 

신고인이 개인 본인이면 이곳에 체크한다. 그러면 접수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이 부분에서 문제였다. 온라인 접수를 하면 휴대폰이나 아이핀으로 간단히 본인 인증을 거쳐 관련 사항을 입력하면 끝이다.

 

하지만 나는 현재 외국에 거주 중이고, 휴대폰 본인인증을 할 수 없다는 점, 아이핀 가입도 결국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서류 접수를 택했다.

 

 

저작권 침해 신고 절차 2

 

 

게시물 차단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입력한다. 총 3페이지인데 첫 페이지는 개인의 간략한 정보와 소명 사항을 적도록 되어 있다. 나의 경우 무단 복제 포스팅의 주소와 제목 및 원본 포스팅 주소와 제목을 기입했다. 그리고 해당 포스팅이 나의 포스팅을 출처 밝힘 없이 무단 복제해서 저작권을 침해했으니 삭제 요청한다고 적었다.

 

두 번째 페이지에는 신분증에서 가림처리해야하는 부분을 사진과 함께 친절하게 설명한 후 개인 정보 이용에 대한 동의를 구한다. 나의 경우 초상권과는 관련이 없는 문제라 주민번호 뒷자리, 여권 번호, 사진을 가림처리하였다.

 

세 번째 페이지는 저작권 침해 당한 사항이 많을 때 기재하는 표이다. 나의 경우 포스팅  딱 하나가 문제라 빈칸으로 나뒀다. 

 

주요 정보를 가림처리한 신분증 복사본을 첨부해서 이메일을 보냈다. right@kakaocorp.com

 

이메일을 보낸 것이 한국 시간으로 저녁 8시 15분인데 바로 8시 20분에 문의가 접수되었다는 안내 메일이 왔다. 오우 빠르다...

 

그리고 

 

저작권 침해 해결 안내 이메일 01
저작권 침해 해결 안내 이메일 02

 

 

이야~~~ 진짜 이건 감탄이 나오는 일처리 속도다, 진짜 감동이다. 한국은 퇴근 시간 이후이고, 온라인 접수가 아닌 첨부 서류 이메일 신청이라 시간이 오래 걸릴 줄 알았다. 그런데 내가 원하는 대로 바로 처리가 된 것이다!!! 증거 자료 캡처하고 pdf 파일 만드느라 나는 시간이 조금 걸렸지만 신고부터 해결까지 30분도 걸리지 않았다. 

 

고객센터 직원 입장에서는 월급 받고 해야 할 업무를 한 것이지만 이렇게 빠르게 고객의 불편함을 해결해주다니 감사한 마음이다. 유럽에 살다 보면 느린 속도에 익숙해지기 마련이다. 그런데 오랜만에 한국식 번개 같은 속도의 서비스를 받고 보니 새삼스럽지만 놀랍다. 

 

아무튼 이번 일을 포스팅으로 남기는 이유는 기억하고 싶은 바가 두 가지 있기 때문이다.

1. 문제가 생기면 혼자만의 상상으로 처리하기보다 타인의 경우를 참고하고 정식 절차가 있는 반드시 확인하자.

2. 사실 요즘은 포스팅을 뜸하게 올렸는데 다시 한번 열심히 하려는 의욕이 생겼다. 이게 티스토리는 항상 그렇다. 무언가 생각처럼 성과가 나지 않을 때쯤 동기 부여를 해주는 에피소드가 생긴다. 

 

 

 

기억을 새록새록 떠올리며

추가로 이번 사건의 주인공 두바이의 야경도 한 컷

아무튼 두바이의 야경은 세계 최고다. 

 

 

 

 

 

ⓒ 2022. @hanahanaworld.tistory.com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