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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운명을 바꾸는 아비투스의 힘> 도리스 매르틴 본문

독서기록/2024

<인간의 운명을 바꾸는 아비투스의 힘> 도리스 매르틴

Writer Hana 2024. 12. 31. 2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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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운명을 바꾸는 아비투스의 힘>
도리스 매르틴

 
 

아비투스의 힘

 

작가의 전작 <아비투스> 종이책으로 사서 소장하려고 언니한테 책을 주문해달라고 했다. 언니가 <아비투스의 힘> 신작이 나왔다고 해서 같이 주문해달라고 했다. 한국갔다 돌아오는 비행기에서 읽기 시작했는데 집에 도착한 후 이어서 뒷부분을 읽으려니 좋은 내용이 많아서 블로그에 메모를 하며 다시 읽기로 했다.
 
 
첫 번째 힘: 현실을 마주보는 용기
인생의 장애물을 정면돌파하라
 
p. 28 높은 곳에 오르려는 사람은 용기와 인내가 필수다. 미지의 영역으로 나아가다 보면 함정에 빠질 때도 있고 때론 불친절한 대우를 받기도 한다. 
 
p. 28 장애물 1: 기존의 아비투스
 
p. 29 어려운 용어를 많이 쓰는 신문 <디 벨트 die Welt>를 구독하는 집이 있고, 자질구레한 소식이 실린 지방신문을 받아보는 집 또는 그마저도 안 보는 집이 있다. 부모가 회사의 CEO인 집이 있고 일반 직원인 집도 있으며, 부모가 갖은 모욕과 갑질에 시달리는 직장에 다리는 집이 있고 안정되고 유망한 회사에 다니는 집도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그 자녀들이 이런 차이를 모두 흡수한다는 사실이다. 아이들은 어떤 가치가 중요하고 어떤 태도가 옳은지 주변 환경을 통해 습득한다. 
 
p. 30 우리는 어디서 와서 무엇이 되었든 간에 모두 저마다의 아비투스를 갖고 있다. 아비투스는 당신과 내가 지닌 개성 일부로, 단순히 유전자에 잠들어 있던 것이 발현된 결과가 아니라 계층의 특성이 반영된 생활환경에서 만들어진다. 마치 특정한 기후나 스포츠에 최적화된 기능성 재킷처럼 우리가 속한 환경에 최대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아비투스다. 
 
p. 31 통과한 인생의 정거장이 늘어날수록,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질수록 당신이 어린 시절에 습득한 표본은 점차 그 의미를 잃어갈 것이다 학교, 직업, 미디어, 해외 경험, 타인과의 만남, 생활 형편과 재정 상황의 변화 등이 당신의 아비투스에 영향을 미쳐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행동과 취향을 덧입힐 것이다.
 
p. 32 필요성의 아비투스
 
p. 32 성과의 아비투스
 
p. 33 성장의 아비투스 
 
p. 34 구별의 아비투스: 상위층은 구별의 아비투스를 지닌다. 대부호까지는 아니더라도 수입이 넉넉한 상위층에 경제적 궁핍은 다른 세상 이야기다. 식료품 가격이나 주거비, 난방비 등이 급등할 때 촉각을 곤두세우는 다른 계층들과 달리 상위층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그들은 대중과 무관하게 살아간다. 그들은 경영인의 관점에서 사고하고 고급문화와 스포츠를 즐기며 자기 능력을 확신한다.  
 
p. 35 장애물 2: 계층주의에 대한 무관심
 
p. 35 하지만 역사적으로 사회적 지위의 차이가 수직이 아닌 다른 형태로 표현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p. 30 상류사회 속에서 주눅 드는 대신 도움을 청한 그녀는 적합한 도움을 받았다. 겉으로 보이는 모습을 무시하고 소홀히 하는 사람에겐 도약을 시작할 기회조차 찾아오지 않는다. 
 
p. 39 장애물 3: 지위운명론
 
p. 39 우리가 타고난 조건은 공평하지 않다. 하지만 우리에겐 스스로의 운명을 바꿀 힘이 있다. 다만 그럴 수 있다는 믿음, 즉 자기효능감에 대한 믿음마저도 계층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 된다. 
 
p. 40 사회학자들은 그때의 나처럼 힘들고 까다로운 목표에 도전하는 것을 피하려고 짐짓 현실에 만족하는 듯한 태도를 가리켜 '지위운명론'이라고 부른다. 
 
p. 40 인간은 양가적이고 모순적인 존재다. 위로 올라가고 싶어하지만 동시에 변화를 싫어하고 현실에 머무르길 원한다. 
 
p. 40 "지위운명론자들은 결코 현 상태를 뛰어넘지 않는다."
 
p. 41 그들은 자기 손에 쥔 선택권을 무시하고 기회를 허무하게 날려버린다. 그 결과 그들은 자기 회사를 차리지 않고, 왕자와 결혼하지 않으며, 교수가 되지 않고, 신규 상장주를 구매하지 않으며, 적극적으로 소통하지 않는다. 도약을 한다 해도 미미하게 몇 발자국 옮기다 만다. 
 
p. 41 묻고 고민해봐도 자꾸만 더 쉽고 익숙하고 소소한 선택지 쪽으로 생각이 기운다면 좀 더 깊은 곳에 그물을 던져보자. 당신의 결정에는 지위 운명론이 얼마나 많이 개입돼 있는가? 내가 아는 한 지위운명론이 겉으로 잘 드러나는 요인이 아니다. 그러나 실전에서는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p. 43 외부의 저항뿐 아니라 당신을 가로막는 내면의 저항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포부와 실력, 관찰력과 인내력을 무기 삼아서 그리고 꾸준히 자기 성찰을 통해 내면의 저항에 맞서라. 
 
 
두 번째 힘: 기회를 모색하는 지구력
다양한 문화적 자본을 흡수하라  
 
p. 46 다음 레벨로 올라가는 제일 좋은 방법은 가능한 한 많은 문화를 흡수하는 것이다. 
 
p. 46 문화라는 개념은 예술에 국한되지 않으며 인생의 성공을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요소다. 문화는 우리가 한 국가와 가족, 개인으로 일상과 생활을 구성하는 방식이다. 우리가 만사를 어떻게 다루고, 상대를 어떻게 대하며, 어떻게 옷을 입고 어떻게 식사하고 어떻게 자신을 표현하는지 모두가 문화에 포함된다. 
 
p. 47 인생의 시작점에서는 가족이 전부지만 그 영역은 점점 외부로 확장된다. 우리의 문화자본은 유치원과 학교, 이웃과 친구, 스포츠클럽과 직장, 책과 미디어 그리고 특별히 연애를 통해 형성된다. 인생의 모든 분야는 낯선 열망과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새로운 관점을 열어주며 타고난 아비투스를 세련되게 다듬을 수 있는 훈련장이다. 
 
p. 59 당신에게도 기회는 열려 있다. 다만 그 기회가 최상층처럼 차고 넘치지 않을 뿐이다. 그래서 유연한 태도를 유지하며 기다리다가 기회가 오면 단번에 낚아채는 순발력이 필요하다. 긴 호흡으로 버티려면 지구력도 있어야 한다. 
 
 
세 번째 힘: 실행할 수 있다고 믿는 자신감
허황된 성공신화와 현실에 대한 불평은 버려라
 
p. 61 다른 사람보다 앞서가는 사람에겐 공통점이 있다. 그들은 그림자처럼 가려진 존재가 되지 않으려고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자신에 대한 과소평가를 가만히 받아들이지 않으며 주저하지 않고 겸손 떨지 않는다. 
 
p. 62 "나는 항상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일을 시작한다. 사람은 그렇게 성장한다."
 
p. 62 도약은 주인공처럼
 
p. 62 풍요로운 삶으로 나아가려는 우리의 도약을 방해하는 건 비단 외부의 제약만은 아니다. 익숙한 길을 벗어나려 하지 않는 내면의 저항이 우리의 성장을 막아서기도 한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우리를 좁은 우물안에 가둔다. 혹시 누군가가 비웃을지도 모른다는 노파심은 집요한 노력과 한계에 대한 도전 그리고 무한한 상상력을 가로막는다.
 
p. 64 디즈니 만화에서든 동화책에서든, 신데렐라는 자기 욕망에 솔직하게 반응하는 인물로 그려진다. 
 
p. 65 신데렐라의 승리는 부적절한 아비투스와 계층주의, 지위운명론을 과감히 버리고서 얻은 승리였다. 하위계층은 두 손 놓고 탄식만 한다는 편견과 달리 그녀는 불평하거나 원망하지 않았다. 대신 불공평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자신의 모든 능력을 발휘하고 주변의 도움을 얻었다. 세상이, 사회와 구조가 바뀌기를 기다리기보다는 시스템이 요구하는 틀에 자기를 맞추었다. 스포트라이트가 비추는 곳으로 뚜벅뚜벅 걸어 들어가 모두가 보는 앞에서 자신의 진가를 드러냈다. 스스로를 믿고 나아간 것이다. 
 
p. 66 부와 명예, 권력은 분명 도약의 결과물이다. 하지만 우리를 한 단계 도약하게 만드는 힘은 단순히 잘 먹고 잘 살고자 하는 열망이 아니다. 그런 욕심은 오히려 도약을 방해한다. 람보르기니를 사겠다거나 슈퍼 인플루언서가 되어 세상에 이름을 날리겠다는 사람들 대부분은 그 빛나는 이미지 뒤에 숨겨진 노력은 외면한다. 욕망이 강해도 노력하지 않으면 태어난 그 자리를 벗어나기가 사실상 힘들다. 
 
p. 67 재능을 계발하려는 노력 없이 크게 되려는 마음은 로또 1등을 바라는 것만큼이나 허황된 욕심이다. 
 
p. 69 누구에게나 비슷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보통 매력적인 소망이라고 하면 대기업 명함이나 자선행사 초대장, 명품 가방이나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집에 딸린 수영장을 떠올린다. 친구들과 주고받는 말뿐만 아니라 광고와 미디어에서 행복은 그런 것들로 완성된다고 암시하기 때문이다. 물론 그런 이미지 혹은 롤 모델에서 영감을 얻을 수는 있다. 그러나 도약의 진짜 동기는 내면 깊은 곳에서 시작된다.
 
p. 69 도약을 위한 최고의 동기는 당신의 내면 깊은 곳의 염원에서 발원한다. 그것은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은 진정한 꿈과 당신에게 꼭 맞는 삶을 향한 소망이다. 심리학자들은 이런 종류의 원동력을 내재적 동기라고 부른다. 일상에서 우리가 '간절한 소망'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다. 마음속에서 우러나온 소망들.
 
p. 71 힐라의 마음에 붙은 불은 부자가 되고 싶다는 열망이 아니다. 그녀를 뛰어오르게 만든 것은 새로운 깨달음과 지식 그리고 아름다운 언어였다. 그녀는 단어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정확한 문법과 정돈된 톤으로 말하려고 한다. 여러 면에서 힐라는 신데렐라를 닮았다. 
 
p. 71 노동자의 딸로 태어나 권력의 정상부에 올라간 미셸 오바마도 주어진 운명에서 무엇을 만들어낼 것인가는 자신에게 달렸다는 확신을 품었다. 
 
p. 72 "연습한 시간과 실력의 진전 사이에는 단순하고도 고무적인 연관성이 있다는 것" 
 
p. 72 성공적으로 한 단계씩 완수하는 과정에서 도전에 대처하는 능력이 자란다. 돈으로는 결코 살 수 없는 귀중한 배움이다. 
 
p. 73 지금 당장 확고한 목표가 없더라도 확실한 한 가지, 재투성이로 살진 않겠다는 소망을 붙드는 것이다. 평범한 소녀가 왕비로 도약할 수 있는 세계에서도 거저 되는 건 없다. 비운에서 벗더나길 원한다면 무도회에 가야만 한다. 
 
 
네 번째 힘: 성공 사다리를 떠받치는 기본 교육
교육으로 최선의 기반을 갖추라
 
p. 87 서민층 부모들은 이런 지위 경쟁을 단호히 거부한다. 삶에 제약이 많을수록 사람은 단순하고 현실적으로 행동한다.
 
p. 88 사람들은 그런 얘기를 잘 하지 않지만 스스로 높은 지위에 도달한 부모들은 안다. 분수에 맞지 않아 보이는 결정들이 모여서 거대한 성공을 이룬다는 걸 말이다. 
 
 
다섯 번째 힘: 단점을 강점으로 만드는 발상력
결핍을 축복으로 뒤바꾸라
 
p. 92 드라마는 가난이 얼마나 더럽고 치사한 것인지를 보여준다. 동시에 가난한 사람이 더 나은 삶을 위해 싸움을 시작할 때 어떤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지도 보여준다. 그런 강점은 대부분 출신배경에서 비롯된다. 임기응변 능력, 목표지향적 태도, 친근함, 인내력 등은 결핍을 먹고 자란다. 
 
p. 93 결핍을 원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결핍이 절대 악은 아니다. 결핍은 우리의 등을 떠밀어 비범한 길로 나아가도록 한다. 
 
p. 94 목표지향적 태도: 인풋이 없으면 아웃풋도 없다
 
p. 96 회복력: 타고난 강단
 
p. 97 샤넬은 시대를 통틀어 가장 성공한 여성 기업가로 꼽힌다. 암울한 조건에서 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가난과 소외에도 불구하고, 성장과정에 그늘이 없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자기 분야에서 위대한 업적을 성취했다. 그녀처럼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는 능력, 끊임없이 일어서는 능력을 회복력이라고 부른다. 꺾였다가도 일어서는 사람을 두고 우리는 회복력이 강하다고 말한다 
 
p. 98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가? 위기 대처 능력이 좋은 편인가? 어떤 일이 있어도 쉽게 겁먹지 않는 편인가? 어떤 상황에서도 해결책을 찾아내는 편인가? 어두운 시절을 지날 때도 삶의 밝은 면을 알아보는 편인가? 당신이 그런 사람이라면 바로 그 능력으로 도약을 시작할 수 있다. 그런 강단이야말로 소망대로 삶을 꾸려가기 위한 최고의 준비물이니까.
 
p. 100 네트워크로 이뤄진 우리의 세계에선 다양한 사람을 사귀고, 그들과 친근하게 대화하고, 자신만의 상아탑에 갇혀 다가가기 쉽지 않은 사람과 말을 트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여섯 번째 힘: 쓸모 그 이상을 보는 통찰력
숫자 너머의 이익을 생각하라
 
p. 105 지나친 절약은 우리를 울타리에 가둔다
 
p. 106 그러나 평균 이하 계층이 지닌 필요성의 아비투스는 다르다. 그들에게 절약은 놀이가 아니다. 그들은 절약에 진심이다. 빈곤 계층의 사람들은 저렴한 가격 범위 내에서만 취향을 누릴 수 있으므로 부족함을 관리하고 필요에서 미덕을 찾는다. 
 
p. 107 필요성의 아비투스는 우리를 좁은 울타리에 가둔다. 그 안에만 머물면 결코 성장하지 못한다. 
 
p. 109 몸이 필요로 하는 칼로리를 신나게 멱느냐, 아니면 격식을 갖춰 우아하게 먹느냐는 그 사람의 사회적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주는 신호다. 상위계층은 식사 장소가 맥줏집인지 와인바인지에 따라 자신에게 익숙한 방식을 유연하게 조정한다. 반면 하위계층에겐 형식이나 절차를 고민할 여유가 충분치 않다. 세련되고 우아한 예절을 갖추려면 지식과 시간, 돈과 자기통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p. 110 가족을 부양하는 일만으로도 힘에 부치는 사람들은 철저하게 비용 대비 쓸모를 계산한다. 돈이 많이 드는 파티에 초대받았을 때, 현재 맡은 업무와 상관없는 직업연수 기회가 생겼을 때, 자녀가 예술이나 심리학을 공부하고 싶다고 할 때 그들은 주저함 없이 판단한다. 분수에 넘친다, 비현실적이다,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 그런 게 필요한 사람은 없다, 지금의 내게 맞지 않다 등. 모두 필요성의 아비투스를 대변하는 말들이다.
 
p. 110 "이건 나한테 맞지 않아." → "한번 해보자"
"아무짝에도 쓸모없어." → "재미있겠는데?"
 
p. 111 꿈, 생각으로 부리는 사치
 
p. 111 가진 것이 적어도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애면글면 살 수 있는 게 다 필요성의 아비투스 덕분이긴 하다. 그러나 필요성의 아비투스는 점프하는 당신의 발목을 물고 늘어진다.
 
p. 111 사회학자들은 필요성의 아비투스의 반대말로 '럭셔리 취향'이라는 개념을 제시한다. 필요성의 취향이 당장 활용이 가능한 것에만 가치를 두는 성향을 뜻한다면 럭셔리 취향은 생존에 필요한 것 이상을 소망하는 성향이다. 
 
p. 112 도약이야말로 전형적인 사치다. 도약은 필요성의 일상을 넘어서려는 열망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정확히 말하면 현 상태보다 더 나은 무언가를 상상하는 데서 도약은 시작된다. 당신이 더 높은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자신에게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배우고 성장하며 새로운 도전에 응하고, 새로운 사회관계를 형성할 때 도약이 일어난다. 
 
p. 113 그런데 냉철한 판단에도 단점은 있다. 매사를 철두철미하게 계사하는 것은 미적 감각을 계발하거나 다른 문화에 적응하는 데 방해가 된다. 
 
p. 114 그러므로 럭셔리한 경험을 무조건 낭비로 간주하지 마라. 그런 경험이 당신에게 가져다줄 자신감과 수완은 책으로 배울 수 있는 게 아니다.
 
 
일곱 번째 힘: 교양을 나타내는 겉모습
말투와 걸음걸이는 많은 것을 알려준다
 
p. 119 두려움에서 벗어날 길이 있긴 하다. 본질에 집중하는 것이다. 
 
p. 120 "중요한 것은 보이는 것이다. 겉보기일 뿐이라도 여전히 중요하다."
 
p. 120 유행을 타지 않으면서 클래식하고, 자연스러우면서도 깔끔한 스타일
 
p.121 옷차림과 스타일링은 외적으로만 작용하는 게 아니다. 내면의 힘을 키워주는 역할도 한다. 
 
p. 122 매너: 성공적인 만남을 위해 당신이 알아야 할 것들은 많지 않다. 사실 약간의 배려심만 있어도 충분하다. 
 
p. 124 부적절한 말투는 당신이 도약을 도모할 때 불필요한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p. 124 사회경제적 기회를 잡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사회적 지위와 출신 지역, 출신 민족과 상관없이 표준어를 쓴다. 언어의 품질은 듣는 사람이 아니라 말하는 사람이 져야 할 책임이다. 
 
p. 125 남의 말을 잘 듣는 것은 힘든 일이다. 그러나 호의와 절제력을 동시에 표현하는 데 경청만큼 좋은 도구도 없다. 
 
p. 126 유행을 타지 않고 중립적인 단어를 택하면 말은 금세 세련되게 변한다. 
 
p. 127 선배가 우리에게 종합일간지를 권한 이유를 깨닫기까지는 오래 걸리지 않았다.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일간지는 부모님 집에서 익숙하게 읽던 지역신문에 비해 훨씬 넓고 싶은 정보를 전해주었다. 종합일간지를 읽으며 나는 그 신문이 다루는 주제와 관심사, 타깃으로 삼은 독자층의 언어 및 사고적 수준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 
 
p. 128 수준 높은 일간지나 주간지 혹은 팟캐스트를 구독하면 여행에서부터 미식, 신기술, 예술에 이르리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상위계층의 취향과 심미안, 생활 방식을 맛볼 수 있다. 
 
 
여덟 번째 힘: 사회적 역할을 감당하는 이중 아비투스
원가족과 도약 계층의 균형을 찾아라
 
p. 145 인정과 감탄만큼 사람들의 마음을 쉽게 녹이는 도구도 없다. 
 
p. 147 넓은 관점으로 상황을 바라보고 관대하게 마음을 먹자.
 
 
아홉 번째 힘: 적당한 밀도의 네트워크
연대를 발판 삼아 도약하라
 
p. 153 경제적·문화적 자본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자본도 균일하게 분배되지 않는다. 낮은 계층에서는 사회적 자본이 가족, 친지, 친구, 동호회 회원, 직장 동료로 한정된다. 새벽 3시에 수도관이 터져서 난감할 때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반면 지위가 높아질수록 꼭 친하지 않아도 전문가, 의사결정자, 권위자들과 폭넓게 연결된다. 
 
p. 155 네트워크 또는 인맥이란 단어를 듣고 평범한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그리는 상황은 이런 식이다. 자기가 들어가고 싶은 곳의 문을 활짝 열어줄 마법사를 알고 지내는 것. 그런 인맥이 있는 한 아무 노력을 하지 않아도 성공이 알아서 찾아오리라 믿는다.
 
p. 156 인맥이 직접적인 성과로 이어지는 경우는 드물다. 다만 당신이 최상의 경기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간접적으로 이바지할 수는 있다. 
 
p. 156 나는 어디에 재능이 있을까? 내가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분야는 어디일까? 거기까지 어떻게 가야 할까? 그걸 이루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도약자들은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원가족에게서 얻기가 쉽지 않다. 그들에게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 멘토가 절실하게 필요한 이유다.
 
p. 157 당신은 누구와 주로 시간을 보내는가? 누구로부터 영향을 받는가? 현재 당신은 누구이고 훗날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우리는 주변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간다. 그들의 조언을 따르고, 그들의 경험에서 교훈을 얻고, 그들이 추천하는 책이나 영화에 관심을 갖고, 그들이 열광하고 관심 두는 것을 따라한다.
 
p. 157 그러나 야망이나 투지 혹은 자아실현 방식에 관해서라면 주변을 그저 따라가기보다는 바람직한 롤 모델을 정해놓고 닮으려고 노력하는 편이 좋다. 롤 모델이 반드시 지인일 필요는 없다. 소설 속 인물이나 그라마 캐릭터에서 영감을 얻어도 된다. 
 
p. 160 느슨한 관계의 놀라운 가치
 
p. 161 항상 같은 사람끼리 모인다는 것은 비슷한 관심사와 사고방식, 견해만 나눈다는 뜻이다. 그래서 똘똘 뭉치는 작은 집단 안에만 머물러서는 새로운 것을 구상하거나 정신세계의 폭을 확장하기 어렵다. 
 
p. 161 당신이 계속 발전하길 원한다면 매년 생일파티를 함께하고 매주 성가대에서 함께 노래를 부르는 사람들에게서 잠시 벗어나, 새로운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p. 161 느슨한 네트워크로 연결된 능력과 전문성, 자원은 더 넓은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을 제공한다. 때론 혼자서는 결코 떠올리지 못했을 방향으로 당신을 인도하기도 한다. 
 
p. 164 그냥 해보라. 나이키의 'Just do it!'은 인맥을 쌓으려는 사람에게도 권할 만한 슬로건이다. 망설이지 않고 '그냥 해보는' 자세가 습관이 되면 제일 좋다. 
 
p. 165 좀 낯설더라도 용기를 내어 상대를 칭찬하고 감사를 표현했다면 이제 칭찬과 감사를 받은 상대의 반응을 유심히 살펴보라. 모두는 아니지만 대부분 당신이 보낸 것과 똑같은 감사를 되돌려줄 것이다. 이것이 감응의 법칙이다. 주는 사람이 받는다.
 
p. 169 이상적인 모델은 가족과 친구로 이뤄진 긴밀하고 좁은 네트워크에 분야와 산업, 국가와 지역을 넘나드는 느슨한 관계가 추가되는 것이다. 
 
 
열번째 힘: 성공을 판단하는 잣대
당신만의 최고 가치를 추구하라
 
p. 171 서로 다른 성공을 거둔 부녀의 사례를 통해 우리는 소득이나 학력, 유명세만으로는 한 사람의 사회적 지위를 평가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 사람의 사회적 성공을 평가할 때는 그 사람에게 최고의 가치가 무엇인지 고려해야 한다. 
 
p. 171 성공을 판단하는 나만의 잣대
--- 나에게 사회적 성공이란? 자기 분야 마스터 거장, 기술과 응용력 예술성 모두 갖춘 경지,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 
가장 높은 자리나 가장 높은 물질적 보상이 아님 
 
p. 171 사회에서 제일 앞자리를 차지하는 게 도약의 전부는 아니다. 당신이 차지한 위치가 당신에게 어울리며 당신의 취향에 부합할 때 비로소 당신은 소망을 이뤘다는 만족감을 느낄 것이다.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한 객관적 평가는 그 사람이 차지한 지위의 정도를 평가한다. 반면 주관적 평가는 당신이 자신의 성공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p. 172 어디가 좋은 자리인지는 각자가 중요시하는 가치에 따라 다르다.
 
p. 174 당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고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을 실천할 때 당신은 자신에게 근사한 사람이 될 것이다. 좋은 기분은 당신의 태도에도 영향을 미쳐 여유나 당당함 같은 상위계층의 특징이 당신에게서도 자연스럽게 드러난다. 당신의 사회 지위가 높아졌기 때문이 아니라 당신이 자신을 훌륭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p. 177 최정상 / 자유 / 권력 / 명성 / 관계 / 창조력 / 삶의 질 / 삶의 가치
 
p. 177 당신이 '좋은 곳'이라고 느끼는 자리가 어디인지 아는 사람은 오직 당신뿐이다.
 
p. 184 나와 내 또래들은 가족을 위해 자기 욕망을 쉽게 포기하는 부모님들 보며 자랐다. 그래서 이미 현재의 위치가 안락한데도 불구하고 완벽한 행복이 아니라는 이유로 다른 것을 추구하길 꺼렸다.
 
 
열한 번째 힘: 타인의 평가에도 단단한 마인드셋
의지, 회복탄력성 등 심리적 자산을 쌓아라 
 
p. 188 열린 마음, 확신, 정서적 안정 등 당신이 인생을 성공적으로 경영하는 데 필요한 심리적 자본은 드러나지 않는 아비투스에 해당한다. 
 
p. 188 성공에 도움이 되는 성격적 요소가 풍부하게 갖춰진 사람은 때가 되면 날개를 단 듯 높이 날아간다. 
 
p. 188 심리적 장비
 
p. 189 사회적 지위가 낮은 부모일수록 세계관에서 강압과 불안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살림살이가 팍팍한 사람들은 합리적인 계산에 따라 자녀를 키운다. 상위계층에서는 자원과 선택지가 넘쳐나고 가끔은 일반인의 상상을 넘어설 정도로 넘쳐나는 데 반해, 하위계층에서 자라는 아이들은 일상의 반경을 넘어서거나 일회성에 그치는 기회를 감당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p. 190 도약을 논할 때 성과는 빠질 수 없는 단어다. 
 
p. 191 일반적인 선입견과 달리,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일수록 낮은 계층의 사람들보다 일을 더 많이 한다. 
 
p. 192 하지만 지위가 낮은 계층과 달리 상위계층은 투지와 집념의 아비투스 없이도 성과를 낸다. 이들은 시간의 압박에 시달리지 않고 타인의 응원이나 채찍질을 바라지도 않는다. 중간에 난관을 만나도 별로 지치는 기색이 없다. 이런 태도는 상위계층을 구분하는 표식 중 하나다. 그들에게 스트레스와 분주함은 '당연하지 않은 것을 얻기 위해 애쓰는 중'이란 신호로 보인다.
 
p. 192 그들의 성과를 촉진하는 것은 야망이나 관심 혹은 장래를 내다보는 안목이다. 
 
p. 193 당신만의 특별한 재능이 무엇인지, 어떤 식으로 세상에 기여하길 원하는지, 무엇을 위해 아침에 눈을 뜨는지 생각해보라.
 
p. 193 언젠가도 나중도 아닌 지금 당장
 
p. 193 외국어를 배워라.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라. 직업 능력 훈련을 위한 연수를 받아라. 반년 동안 남미 여행을 떠나라. 저평가 우량주에 투자하라. 
 
p. 198 완벽보다는 발전을
 
p. 198 사회학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라이너 치텔만은 정상에 선 사람과 중간에 머무른 사람을 구분하는 중요한 차이로 '실수를 처리하는 방식'을 꼽는다.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당황하지 않는다. 
 
p. 199 이럴 때는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 대안은 무엇일까? 계속 여기에 있는 게 나을까? 아니면 나아가야 할까? 놓친 부분은 무엇일까? 무엇을 대비했더라면 좋았을까? 무엇을 고쳐야 할까? 다음 기회가 있다면 달리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내 능력을 개선할 수 있을까?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완벽주의자들처럼 실수에 좌절하지 않는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경험하고, 깨달음을 얻고, 배우고, 뒤를 쫓아가고, 한 발 더 나아간다. 
 
p. 199 요하네스 구텐베르크 마인츠 대학교의 조사에 따르면 형편이 넉넉지 않은 사람들은 자신을 불운한 환경의 희생자로 인식할 때가 많은 반면, 재산이 많은 사람들은 거의 그런 생각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p. 200 이들은 어릴 때부터 발전이 아니라 완벽이 기준이라고 배운다. 불행하게도 이런 태도는 족쇄가 된다. 실수나 오류를 없애는 데 치중하는 사람은 확실히 보장된 것만을 선호한다. 안전이 제일이라는 신념은 발전을 제한한다. 아무런 실수 없이 해낼 수 있는 일은 아주 작은 계획뿐이기 때문이다. 
 
 
열두 번째 힘: 흔들리는 감정을 제어하는 신중함
서서히 목표에 다가가라
 
p. 204 변화에 휘청거리지 않고 여유 있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높이에 서서히 젖어들어야 한다. 정신의 한계는 하루아침에 확장되지 않는다. 
 
p. 208 그녀의 장점은 깜짝 놀랄 만큼 아름다운 외모만이 아니었다. 그녀는 허세를 부리지 않았고 겸손했으며 시간을 엄수하고 성실하게 행동했다. 유명해진 다음에도 가족을 세심하게 부양했고 재산 관리도 잘했다. 
 
p. 208 직업적 전문성 외에도 그녀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고공비행하면서도 그 기분에 도취되지 않았다는 데 있었다. "일할 때 나는 슈퍼맨처럼 굴지만 실제 생활에선 클라크 켄트가 된다."
 
p. 211 그녀에게 본받을 점은 한둘이 아닌데, 그중 하나는 느긋하게 움직이는 것이다.
 
p. 213 열정으로 자신을 드러내는 것과 이기적으로 과시하는 것은 언뜻 비슷해 보이지만 분명히 다르다. 
 
p. 214 정신적인 성숙은 감정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으로 드러나며, 그걸 해내는 사람만이 도약한 지위를 계속 지킬 수 있다. 
 
 
열세 번째 힘: 품격이 느껴지는 스타일
세련된 취향을 키워라
 
p. 224 더 높은 세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취향을 가꿔야 한다는 것이 정설이다. 
 
p. 226 간단한 변화 하나만으로도 상위계층의 분위기를 풍길 방법이 있다. 바로 속도를 줄이는 것이다. 말과 걸음과 몸짓의 속도를 늦추는 것은 생각보다 큰 효과를 발휘한다.
 
p. 229 예술과 기술에 대한 이해는 우리의 시야를 넓혀준다. 
 
p. 230 여유롭고 초연할수록 존재감이 드러난다.
 
p. 231 초연하다는 것은 작정하고 덤비지 않는 태도를 뜻한다. 
 
p. 232 "아름다운 대상을 자주 접하는 경험이 취향을 판별하는 능력과 감각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열네 번째 힘: 결핍을 이겨내는 자기인정
가면 증후군을 극복하라
 
p. 246 하지만 당신이 자신을 믿지 않는데 어떻게 남들이 당신을 믿을 수 있을까?
 
 
열다섯 번째 힘: 계층을 넘나드는 마음해방
고정관념의 한계를 뛰어넘어라
 
p. 254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하라. 
 
p. 254 2000년 전 스토아 철학자들은 인생에서 좋은 것을 매일, 의식적으로 찾으라고 권했다.  
 
p. 255 감사할 대상을 찾는 습관은 우리의 자존감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삶에서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행운의 흔적을 찾아내는 감각을 키운 사람들일수록 자신감이 강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며 과거를 너그러이 받아들인다. 특히 소외감을 예방하는 데 있어 의식적으로 감사를 표현하는 습관만큼 좋은 백신은 없다. 심지어 감사는 우리를 더 매력적인 사람으로 가꿔준다. 
 
p. 255 어려움 가운데서도 좋았던 것과 좋은 것을 보다 보면 어느덧 마음속 원망과 질투는 사라지고 그 자리에 자랑과 기쁨이 들어찬다.
 
 
열여섯 번째 힘: 부와 그 가치를 아는 지혜
돈은 사이좋게 지내야 할 도구다
 
p. 270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지는 돈과 재산에 달렸다. 
 
p. 275 독일의 백만장자 중 누군가에게 고용되어 일하는 사람은 4분의 1에 불과하다. 나머지 4분의 3은 자기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다.
 
p. 275 '독일인의 금융 지식'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월 소득 1,500유로 이하 가구 구성원들의 30퍼센트만 해박한 금융 지식을 갖추고 있다. 반면 월 소득 3800유로 이상 가구 구성원들은 70퍼센트가 금융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갖고 있다. 
 
p. 276 돈은 삶의 모든 영역과 모든 나이대에서 기회를 열어주고 불쾌한 일을 막아준다. 
 
p. 277 책과 세미나에 쓴 돈은 평생토록 돌려받는다. 당신의 개성을 발견하고, 한계를 넓히고, 취향을 계발하고, 새로운 열정을 일깨울 기회도 마찬가지다.
 
p. 277 시간이 돈이다.
 
 
열일곱 번째 힘: 두려움을 떨치고 나아가는 리더십
앞에 서서 대접을 받으라
 
p. 285 우리의 시선은 일단 두드러지는 사람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 
 
p. 297 이런 시대적 환경이 당신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 리더가 되는 데 별 흥미가 없는 세태 속에서 당신의 야망이 돋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중요한 직책이 지원작 없어서 비어 있는 상황이 늘어날 것이다. 
 
p. 300 절대 바뀌지 않는 것들이 있다. 아무리 디지털 시대라도 출세를 하려면 책임을 져야 한다.
 
 
열여덟 번째 힘: 상류층의 내부자 코드
부자처럼 생각하고 가난하게 보여라
 
p. 313 분별과 절제
 
p. 313 일반적으로 가진 것을 과시하거나 자랑하는 사람들은 부자가 아니라 경제적으로 열등하고 사회적으로 소외되었다고 느끼는 사람들 중 현시욕이 높은 사람들이다. 풍족한 사람들은 오히려 정반대의 사회적 신호를 택한다. 사회적 격차를 드러내는 행동을 의도적으로 하지 않는 것이다.
 
 
열아홉 번째 힘: 비교에 얽매이지 않는 이유
무엇보다 옆 사람을 밀치진 마라
 
p. 323 달리 말하면 소속감은 경쟁이 아니라 함께 성공하는 분위기 안에서 만들어진다. 그런 분위기는 당신이 주변 사람들에게 편안한 기분을 선사할 때 만들어진다.
 
 
스무 번째 힘: 지위를 나타내는 신념
선을 행하고 고귀하게 추앙받아라
 
p. 340 책임, 자유, 실천, 확신
 
 
스물한 번째 힘: 세상을 넓게 보는 프레임
마음속 장벽을 허물어라
 
p. 360 당신에게 도약이란 무엇인가?
 
p. 360 눈앞에 펼쳐진 세상이 넓을수록 개인의 영역을 넘어선 생각을 쉽게 할 수 있다. 
 
p. 361 사회적 지위의 수준은 연대와 관대로 표현된다. 애쓰지 않아도 돋보이는 사람은 남을 깎아내리거나 밀어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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